소방시설관리사 합격수기/후기
소방시설관리사 21회 합격수기
21회 합격률
당시합격률이다.
평균적인 합격률이 나왔었다.
공부
2023.07.01 - [소방/소방] -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응시자격/하는일/현직자/업무강도
관리사증 사진은 윗글 참고.
기간
두 과목 모두 응시하였다.
쌍기사, 위험물 산업기사가 있는 상태로 공부를 시작했고
소방 점검 및 공사일을 병행하면서 1년, 전업으로 1년
총 이년 공부 후 첫 시험에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다.
내가 만났던 관리사 중엔 수험기간이 가장 짧은 기간이고 한 번에 합격한 경우도 나 혼자다 이 점 참고 바란다.
소방 전공이 아니고 기사이하의 시험은 모두 필기 1달 실기 1달(총 60일) 정도 공부하여 취득했다
공부 방법
기출에서 시험문제가 나오지 않는다는 건 수험생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라 생각하고 작성하겠다.
공통
화재안전기준은 머릿속으로 읽을 수 있을 수준으로 한 글자도 틀리지 않고 외웠다.
쉼표등은 외우지 않았다.
화재안전기준, 소방 4 법(기본법, 시설법, 공사업법, 다중이용업소안전관리의 관한 특별법 ), 건축법 기타(초고층등~)등은 원문을 보며 시험에 나올 수 있을 부분을 내가 특정하여 모두 토씨하나 틀리지 않게 외웠다
점검
점검표 또한 모두 암기하였다.
점검실무는 현장에서 일을 하였기에 공부를 별도로 하지는 않았다. 다만 일반적인 건물에 대한 실무에서 보기 힘든 설비
[ex) 물분무, 분말] 등은 유튜브를 통해 어떤 식으로 소화하는지 어떤 형태로 약제가 방사되는지 구경을 감상을 했다.
설계 및 시공
설계 및 시공은 계산문제 위주기 때문에 기본 계산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시중에 있는 다양한 책을 사서 겹치지 않는 문제들을 모아서 풀어보았다.
계산을 위해서 필요한 암기사항들도 모두 외운 채로 시험을 봤다
취득 후 어려움, 현실
어려움
실무에 대해 무지한 상태로 취득하는 경우 팀장들과의 마찰이 있다고 들었으나,
난 실무경력이 5년 이상 있었기에 취득 후 어려움은 없었다
현실
인터넷에서 왈가왈부하는 것과는 다르게 굉장히 업무는 편하고 단조롭다.
대체로 평화로운 하루를 보내며 퇴근을 할 수 있다. 보조배터리가 필수이다.
아예 일을 안 하고 존재만 하면 되는 회사도 있고 반대로 관리사가 직접 현장을 뛰며 팀장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후기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 있는 2년간에 수험 기간이었다.
쉽다면 쉬웠고 어렵다면 어려울 수 있는 시간이지만 합격전후로는 많은 차이가 있고 누군가가 이 글을 보고 위로와 용기를 얻어갈 수 있으면 좋겠다.
취득과정이 남들이랑 비교하면 짧기에 누구에게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시험에 떨어진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시험에 합격할 수가 없다 이런 식으로 누구에게 가르치기는 어렵지만 내가 공부한 방법을 적어보았다 참고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