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기 설치기준 및 구조
중계기란
화재안전기준상 정의:
감지기 발신기 또는 전기적 접점등의 작동에 따른 신호를 받아 이를 수신기에 전송하는 장치를 말한다.
실무
감지기, 발신기 및 기타 스위치 등 과 R형 수신기 사이 위치에 설치되어 감지기등의 작동여부를 R형 수신기에 통신방식으로 전송하는 장치를 말한다.
중계기는 크게 집합형과 분산형으로 구분되나 집합형 중계기는 현장에서 쉽게 볼 수 없음으로 분산형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설치기준
1 수신기에서 직접 감지기 회로의 도통시험을 하지 않는 경우 수신기와 감지기 사이에 설치할 것
2. 조작 및 점검에 편리하고 화재 및 침수등의 재해로 인한 피해를 받을 우려가 없는 장소에 설치할 것
3. 수신기에 따라 감시되지 않는 배선을 통하여 전력을 공급받는 경우에 있어서는 전원입력 측의 배선에 과전류 차단기를 설치하고 해당전원의 정전이 즉시 수신기에 표시되도록 할 것 (집합형)
중계기 구조
구분
중계기는 입력회로개수= 출력회로개수이며 입력회로 개수로 구분한다
1회로 중계기: 입력회로 1개 출력 1개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제조하지 않는 제조사도 있다)
2회로 중계기: 입력회로 2개 출력 2개
4회로 중계기: 입력회로 4개 출력 4개
입력 출력 측
사진 속 노란 테두리 속이 중계기 입력 측 빨간 테두리가 중계기 출력 측이다.
50번 중계기로 설명하겠다.
입력: 통신 + ,- 전원 +,- 으로 총 4종류의 전선이 연결된다 같은 이름이 적혀있는 단자들은 같은 단자로 서로 도통(연결)된 상태이다.
출력: 입력 1~4, 출력 1~4, 입력- , 출력- 단자들이 있다
출력 측에 입력 - , 출력-단자 및 입력 측에 전원-단자는 서로 도통된다. (같은 단자이다)
평상시 및 화재 시 전압
입력 1~4:
○ 평상시: 24v (종단저항 연결 시 약 21V) 상태
○ 화재 시: 0~4V 0 볼트 인가시 단락 혹은 발신기 누름스위치, 압력스위치등 a접점이 붙은 상태 , 4 볼트 인가시 감지기등의 동작전원이다.
출력 1~4
● 평상시: 0V 경종, 사이렌 및 솔레노이드밸브 등 평상시에는 동작하지 않은 기구들이 연결된 상태이다
● 화재 시: 24V 경종, 사이렌 및 솔레노이드 밸브등을 동작시키기 위하여 24V전압이 출력된다. 이때 입력 측 전원+와 도통이 된다.
중계기 보조전원반
수신기에서 각 중계기가 필요로 하는 전원을 모두 공급할 수 없으므로 제조사마다 제시된 중계기 개수마다 중계기 보조전원반을 추가로 설치한다
P형 수신기 대비 경제적 이점
P형수신기에선 각 입력회로 및 출력 회로마다 별개로 수신기에서 현장까지 배선해야 한다.
하지만 R형수신기에서는 수신기에서 중계기까지 배선은 매중계기마다 공통으로 사용되는 통신선과 전원선으로 대체되고 입력회로와 출력회로는 중계기에서 별도로 배선하기 때문에 배선에 필요한 전선 및 파이프를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회로가 많아져 배선이 많아질 수 있는 대형 현장에 경우에는
R형 수신기와 중계기를 설치하여 배선에 사용되는 전선 파이프 등을 줄여 경제적으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단 발신기 응답, 전화 표시등처럼 한가닥 배선을 매 층마다 연결하는 경우는
중계기를 통하지 않고 수신기->중계기 보조전원반을 통해서 현장으로 연결된다.)
불량 확인법
중계기 입력회로와 공통을 쇼트(합선) 시 수신기에 신호가 확인되지 않으면 중계기 불량 혹은 수신기 포인트 미기입이다.
화재 동작시 출력회로에서 전압이 나오지 않으면 중계기 불량 혹은 수신기 포인트 미기입이다.